티스토리 뷰

목차



    폭염주의보, 경보, 기준 및 폭염 뜻 그리고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특보 현황을 자세히 보고 싶으면 기상청 사이트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폭염 뜻?

    폭염 주의보

    폭염은  한자어로 暴(햇볕 쪼일 폭), 炎(불꽃염)을 의미하며 단순한 더위가 아닌 매우 심한 더위를 말하며 보통 낮 최고기온이 섭씨 33도 이상인 경우를 말하며 이때를 기준으로 특보가 발효됩니다. 원인으로는 지구 온난화와 대기 흐름의 이상변화등이 있으며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폭염주의보, 경보등 폭염기준

    폭염특보는 무더위로 인한 건강 위험과 피해를 예방하고 대응하기 위해 기상청이 발효하는 특별한 기상정보입니다.

     

    특보에는 주의보와 경보가 있으며, 주의보는 폭염으로 인한 건강 위험과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을 알리는 것이고, 경보는 폭염으로 인한 건강 위험과 피해가 심각하게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을 알리는 것입니다.

     

    특보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일최고 기온 기준 일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이상 지속될것으로 예상될때 발효 일 최고 기온이 35도 이상인 상태가 2일이상 지속될것으로 예상될때 발효
    일최고 체감 온도기준 일최고 체감온도가 33도 이상인 상태가 2일이상 지속될것으로 예상될때 발효 일최고 체감온도가 35도 이상인 상태가 2일이상 지속될것으로 예상될때 발효


    체감온도는 기온에 습도, 바람 등의 영향이 더해져 사람이 느끼는 더위나 추위를 정량적으로 나타낸 온도입니다. 습도가 높으면 체감온도가 높아지고, 바람이 강하면 체감온도가 낮아집니다.

     

    체감온도 기준은 일최고기온 기준에 비해 심각성을 더 잘 반영할 수 있어서 기상청은 2023년부터 공식기준으로 체감온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기상특보 발표기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바로가기

     

    폭염 대처방법

    특보가 발효되면 다음과 같은 행동요령을 따라야 합니다.


    최대한 야외 활동을 자제해주시고, 외출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모자의 창이 넓은것을 사용하며, 가벼운 옷차림과 함께 물병을 반드시 휴대하시기 바랍니다.


    비알코올성 음료인 물이나 스포츠 음료를 충분히 마시며 알코올, 카페인, 탄산음료 등은 수분을 잃게 하므로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에서는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자주 하세요. 낮에는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쳐서 햇빛을 차단하고 밤에는 창문을 열어 실내 공기를 자주 바꿔 주세요.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는 어린이나 노약자를 혼자 남겨두지 마세요.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신체허약자, 환자 등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할 경우에는 이웃이나 친인척등에 부탁을하고 수시로 안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두통, 현기증, 메스꺼움, 근육경련 등의 증세가 보이는 경우에는 시원한 곳으로 이동하여 휴식을 취하고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십니다. 몸이 좋지 않다면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야외 행사, 이벤트,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 행사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인근 무더위쉼터로 이동하여 더위를 피하세요. 무더위쉼터는 안전디딤돌 앱, 시군구 홈페이지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폭염주의보, 경보등 기준과 폭염 뜻 그리고 폭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더위에 잘 대처해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